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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사이버트럭은 2023년 11월에 공개된 전기 픽업트럭입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차체의 도어스톱 모양의 사이버트럭은 무수한 생산 문제와 지연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테슬라의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 트럭은 공개된 지 4년 만에 본격적으로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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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전 제시한 시작가 3만9천900달러보다 53% 비싸져
머스크, 첫 인도 행사서 견인력·속도 등 자랑…"도로 모습 바꿀 것"
스포츠카보다 빠르고 총알도 뚫지 못할 정도로 튼튼하다는 걸 강점으로 내세웠는데요. 그런데 생각보다 가격이 너무 비싸고 주행거리는 짧아서 주가가 오히려 떨어졌고, 테슬라의 악몽이 될 거라는 혹평까지 나왔습니다.
📌 가격은 얼마로 책정?
30일(현지시간) 테슬라 북미 지역 웹사이트에 따르면 2025년부터 인도가 가능한 사이버트럭 후륜구동 모델의 시작 가격은 6만990달러(약 7천935만원)로 책정됐습니다. 내년부터 인도되는 사륜구동 모델과 가장 고급 모델인 '사이버비스트'(Cyberbeast)의 시작 가격은 각각 7만9천990달러(약 1억407만원), 9만9천990달러(약 1억3천9만원)입니다. 이는 테슬라가 2019년 11월 시제품을 처음 공개하면서 제시했던 3만9천900∼6만9천900달러(약 5천191만∼9천94만원)와 비교해 약 43∼53% 더 높아진 것입니다. 이런 점을 의식한 듯,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시제품 공개 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차량을 인도하는 이날 행사에서 사이버트럭의 가격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사이버트럭의 주요 사양 알아보기
- 세 가지 버전: 후륜구동, 전륜구동, 사이버비스트
- 견인 용량: 최대 11,000
- lbs 탑재량: 최대 2,500파운드
- 길이: 223.7인치(5681mm)
- 너비: 86.6인치(2199mm)(사이드 미러를 접었을 때), 95인치(2413mm)(확장 미러)
- 높이: 70.5인치(1790mm)
- 무게: 6,603파운드(AWD), 6,843파운드(Cyberbeast)
- 베드길이: 6 ft
- 베드 폭: 4 ft
- 화물: 120.9입방피트
- 서스펜션: 12인치 트래블의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 여유 공간: 추출 모드에서 17.44인치
- 충전: NACS 커넥터, 최대 250kW
- 보관: 67입방피트의 잠글 수 있는 보관함
- 주행거리: RWD의 경우 250마일(예상), AWD의 경우 340마일(예상), Cyberbeast의 경우 320마일(예상)
- 출력: AWD 600마력, 사이버비스트 845마력
- 토크: AWD의 경우 7,435파운드-피트, 사이버비스트의 경우 10,296파운드-피트
- 0-100km/h: RWD의 경우 6.5초, AWD의 경우 4.1초, Cyberbeast의 경우 2.6초
- 최고 속도: AWD 180km/h, Cyberbeast 209km/h
- 전원 콘센트: 120V 및 240V 최대 11.5kW의 수출 가능한 전력을 갖춘 차량-가정용 기능
- 좌석: 최대 5명
- 48V 전기 계통
- 18.5인치 중앙 터치스크린, 9.4인치 후면 터치스크린
📌 사이버트럭 구매 계약 알아보기
이제 사이버트럭의 첫 인도가 시작됐지만 4륜구동(4WD) 모델과 최고급 모델인 ‘사이버비스트’(Cyberbeast)는 오는 2024년부터, 후륜구동 모델의 경우 오는 2025년부터 인도 가능합니다. 앞서 머스크는 사이버트럭의 예약 대수가 100만대를 넘어섰다고 밝힌 바 있으며 현재 예약 대수는 200만대를 넘어섰을 것으로 추산됩니다.
테슬라는 올해 7월 사이버트럭의 생산 시작을 알렸습니다. 하지만 이날 인도식 행사에서 출고된 차량 대수는 10대 뿐이었으며 국내에서도 예약자들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코리아는 구체적인 한국인 예약자 수를 밝히지 않지만 한국인 대기자도 많다는 입장입니다. 국내 출고일도 예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이버트럭 공개 이후 연간 생산 계획이 최대 37만5000대를 계획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머스크는 올해 10월 사이버트럭을 연간 12만5000대 이상 생산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2025년에는 25만대까지 늘릴 예정이지만 사전예약자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버트럭의 생산 계획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생산의 걸림돌은 소재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사이버트럭에는 완성차 업계가 적용하지 않는 스테인리스강이 쓰였는데 스테인리스강은 견고하고 부식에 강하지만 일반 소재 대비 무겁고 강도가 높아 생산 시간과 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아직도 제대로 된 양산 방법을 개발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도식 행사를 통해 10대만 인도된 이유도 이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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