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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등기소는 대한민국 대법원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등기 서비스입니다. 인터넷 등기소에서는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으며, 등기 신청 및 전자서명 등 다양한 등기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손쉽게 등기를 열람하고 발급하거나 확정일자를 받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1. 인터넷 등기소에 대해서

    ✅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인터넷 등기소에서는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으며, 등기 신청 및 전자서명 등 다양한 등기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몇 가지 세부 기능이 있는데요,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부 기능

    1. 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 부동산의 소유자와 대출 등 권리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등기 신청: 등기 신청 및 전자서명 등 다양한 등기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확정일자 발급: 전세자금 대출이나 보증금 반환 보증을 받을 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등기소열람발급방법

     

    📌 사용 이점

    크게 두 가지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서류 작성, 방문 등 번거로운 과정을 줄일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사람들이 자신의 법률적인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정보 제공의 투명성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인터넷 등기소 열람 방법

    ✅ 인터넷 등기소 열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합니다.

    2. 부동산 등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열람/발급을 선택합니다.

    4. 소재지번으로 찾기, 고유번호로 찾기, 지도로 찾기 중 원하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5. 부동산 구분, 시/도, 군/구, 동/읍/면 등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7. 검색을 클릭하여 등기부등본을 열람합니다. (열람과 발급에 수수료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등기소열람발급방법

     

    인터넷 등기소에서는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수 있으며 발급도 가능합니다. 등기부등본은 부동산 거래나 대출 등의 중요한 거래를 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으며 소유와 대출 등 권리사항과 면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업무전산시스템 점검일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등기소열람발급방법

     

    ✅ 열람 시 필요한 인증서

    📌 인터넷 등기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해당 인증서 발급기관에서 절차에 따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서가 필요하므로 미리 발급받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공동인증서 : 인터넷 등기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는 은행이나 증권사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인터넷 등기소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금융인증서 :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며, 인터넷 등기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등기소 확정일자 받기

    ✅ 인터넷 등기소에서 확정일자를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2. 확정일자 메뉴를 선택합니다.

    3. 신청서 작성 및 제출을 클릭합니다.

    4. 부동산 소재지 등 정보를 입력합니다.

    5. 계약정보를 입력합니다.

    6. 신청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7. 제출하기를 클릭합니다.

     

    확정일자를 부여받은 계약서를 제출하면 인터넷 등기소에서 확정일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등기소에서 확정일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인터넷 등기소에서 발급한 확정일자는 법적으로 효력이 있으므로, 전세자금 대출이나 보증금 반환 보증을 받을 때 제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등기소에서 확정일자를 발급받는 것이 편리하고 유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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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인터넷 등기소 자주 묻는 질문은?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기본적인 답변이 사이트에 준비되어 있으니 오류 발생이나 궁금한 점이 있을 때 먼저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일부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내용입니다.

     

    질문 :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발급하려는데 4004 또는 4003 오류가 발생 합니다.

    답변 :

    1.기존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란에 등록된 iros.go.kr 주소를 삭제 후 다시 발급하기 클릭(팝업이 나오면 동의하기선택)

    2.도구>인터넷옵션>보안>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영역에서 '사용자지정수준'을 클릭 후 엑티브 엑스컨트롤 관련 내용을 '사용'으로 변경함 (보안수준은 최소로 변경)

    3. 제어판의 프로그램 기능 추가제거 화면에서 InstallSafer 삭제 후, 인터넷등기소 상단 메뉴 [자료센터] → [프로그램설치] → [보안] 보안모듈 설치파일 다운로드 및 설치안내에 따라 재설치 합니다.

     

    질문 : 사용자최초등록방법

    답변 : 

    등기소에서 수령한 사용자등록접수증에 기재된 접근번호 16자를 입력후 사용자가 향후 사용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등록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인증서의 비밀번호 외에 별도의 개인비밀번호로 사용하게 될 사용자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사용자등록을 완료합니다.

     

     

    인터넷 등기소 자주 묻는 질문 바로가기


     

    지금까지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하여 등기 열람, 발급 및 확정일자 받는 방법 등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런 사용방법 등을 잘 숙지하셔서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도록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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